반응형
창업할 때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회사 명을 정하는 것이지만 막상 지어보면 뭔가 마음에 안 듭니다. 성공한 회사와 브랜드는 어떻게 지었는지 그 기법을 알아보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름을 정하는 것은 어렵다.
아이가 생기면 우리는 태명을 짓습니다. 그리고 태어나면 이름을 짓을 것입니다. 그 아이는 지어진 이름으로 자랄 것입니다. 창업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회사명, 브랜드명, 제품명을 지어야 합니다. 내 회사다 보니 남다른 애정이 생기며 제대로 된 이름을 만들고 싶지만 그건 정말 어렵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고통을 느끼며 만드는 사람이 있는 반면 네이밍을 쉽게 잘 만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니면 작명소에 의뢰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직접 작명을 하고 싶다면 지금까지 다른 회사들이 어떻게 했는지 알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밍 기법
- 상징기법 : 제품과 연관성 없이 사용하기 위해 만드는 기법 ex) 애플
- 인명기법 : 창업자나 유명인 이름을 이용 ex) 디즈니, 샤넬
- 등장인물기법 : 신화나 소설 속 등장인물을 활용한 기법 ex) 나이키, 롯데
- 두문자형기법 : 알파벳 조합이나 이니셜만 사용하는 방법 ex) 선경-SK
- 단어결합기법 : 두 단어를 결합하여 하나로 만드는 기법 ex) 마이크로소프트. (micro + soft)
- 단어합성기법 : 두 단어를 축약하여 하나로 만드는 기법 ex) Swatch (Swiss watch)
- 단어단축기법 : 단어 앞뒤의 철자를 없애는 기법 ex) Fanta (Fantasy)
- 철자대칭기법 : 앞뒤 철자를 동일하게 사용하는 기법 ex) NEXEN
- 동음반복기법 : 같은 음을 반복하는 기법 ex) 쌕쌕
- 순우리말기법 : 순수 우리말을 활용하여 만든 기법 ex) 딤채
- 제2외국어기법 : 영어 외에 외국어를 활용한 기법 ex) 뚜레쥬르
- 숫자기호기법 : 숫자나 기호를 다른 단어와 함께 만드는 기법 ex) 3M
- 시간개념기법 : 시간개념을 활용하여 만든 기법 ex) T.G.I FRIDAY
- 지리이용기법 : 장소를 적용시키는 기법 ex) 파리바게트
- 제품속성기법 : 제품의 성분이나 속성 그대로 활용한 기법 ex) 새우깡
- 유머기법 : 재미있게 만드는 기법 ex) Please go away (여행사)
- 조어기법 :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기법 ex) 코닥
- 문장완성형 기법 : 문장을 축약하여 사용하는 기법 ex) 코란도 (Korea can do)
- 의성기법 : 음감을 활용하여 소리 나는 데로 만든 기법 ex) Yahoo
- 의태기법 : 행동으로 보이는 것 자체를 네임으로 만든 기법 ex) 도리도리
- 자연어기법 : 사전에 있는 모든 단어 그대로 사용 ex) TRY
반응형
'창업 > 브랜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고와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사이트 라우드소싱 특징과 가격안내 (0) | 2023.04.10 |
---|---|
퍼스널브랜딩과 페르소나 설정 방법 (0) | 2023.04.05 |
브랜드 네이밍과 로고 만드는 사이트에서 쉽게 만들기 (0) | 2023.03.03 |
회사명, 상호명, 브랜드 네이밍 개발 방법과 주의해야 할 점 (0) | 2023.02.24 |
브랜딩은 첫인상이 중요하다. (0) | 2023.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