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할 때 필요한 필수과정과 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휘자
집단적인 연주 형태 중 하나인 오케스트라 연주의 시작부터 끝까지 책임지며 곡을 자신의 스타일로 재창조하는 사람을 지휘자라고 부릅니다. 영화감독도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배우, 카메라, 음향, 조명, 미술, 편집까지 영화가 만들어지는 모든 부분에 관여합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창업자도 분야만 다를 뿐 지휘자나 영화감독처럼 사업이 진행되는 다양한 부분을 총괄하여야 합니다. 단 하나의 과정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모래성처럼 쉽게 부서지게 될 것입니다. 종합예술처럼 복잡한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진행순서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절차와 과정을 살펴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또한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배워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순서와 과정
시장조사 및 기획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내가 팔고 싶은 아이템군과 그 아이템의 산업군에 대해 시장조사를 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정확한 아이템보다는 카테고리별로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아기 장나감을 팔고 싶다면 유아동 키즈 카테고리를 선정합니다. 그다음 다른 경쟁업체들을 조사해야 합니다. 상품, 카테고리, 가격, 리뷰, 특징 등 여러 업체를 조사하여 벤치마킹할 부분과 차별화될 전략을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산업군에 도매시장이나 제조를 한다면 공장에 한 번은 꼭 방문하여 상황을 둘러봐야 합니다. 그곳에는 먼저 하고 있는 소매업자들이 많이 오고 가기도 하고 가격이나 다른 사항들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막상 시작하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어렵고 사업방향과 계획 없이는 정리가 안되기 때문에 작성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업준비
준비가 되었다면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신청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지역 세무서나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통신판매업은 구청이나 민원 24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특히 사업자등록증 신청할 때 매출 4천8백만 원까지는 부가세를 면제해 주는 간이과세자로 신청합니다. 매출이 4천8백만 원이 넘어가면 자동으로 일반과세자가 된다는 통지를 받습니다. 또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으면 사업자통장과 사업자카드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통장은 일반생활비와 구분하고 결제대금을 받을 때 필요하며 카드는 나중에 부가세 신고 시 비용처리 할 때 편하기 때문에 꼭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소싱
이제 내가 선택한 상품들을 가져와야 합니다. 방식은 위탁도매, 도매사입, 해외구매대행, 제품개발생산 및 제작으로 총 4가지입니다. 각 방식에 따라 장단점과 카테고리별로 특징이 다르므로 시장조사 과정에서 충분히 고민하고 결정하면 좋습니다.
상품기획
가져온 상품을 분석해야 합니다. 왜 이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가의 질문으로 시작하여 제품의 장점, 특징, 정보, 원가분석부터 상품명, 키워드분석까지 더 나아가 촬영방향, 포장 등까지 꼼꼼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상품촬영
누끼, 연출, 착용 등 사진이나 동영상, GIF파일까지 상품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식으로 촬영합니다. 이때 집이나 스튜디오에서 진행할 수도 있고 어렵다면 사진작가에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상세페이지 제작
분석한 자료와 촬영한 사진으로 상세페이지를 제작합니다. 플랫폼마다 원하는 상세페이지가 다르며 제작할 때에도 기본적으로 포토샵을 잘 다루면 괜찮지만 어려울 시에는 미리캔버스나 상세페이지를 전문으로 하는 디자이너에게 의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상품등록
플랫폼이나 자사몰에 상품을 등록합니다. 대량등록과 개별등록의 방법이 있습니다. 한 번에 다양한 플랫폼에 등록할 수 있는 대량등록의 장점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정교하지 못하고 꼼꼼하게 작성하기 위해서는 직접 하나하나씩 등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광고와 마케팅
등록한 상품이 팔리지 않는다면 광고나 마케팅을 해서 알려야 합니다. 각각 플랫폼마다 광고방법과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보고 교육받아야 합니다. 또한 SNS마케팅을 통해 상품홍보를 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아니더라도 상품과 브랜드를 홍보하는 채널이 있어야 하며 SNS을 통해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배송
주문이 온다면 상품을 발송하고 송장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도 재고관리와 택배발송을 도와주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직접 상품을 포장하고 택배사를 통해 발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객관리
온라인에서 판매하다 보니 소비자들은 직접 눈으로 보지 못한 궁금증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문의를 많이 남기는데 빠르게 응답해야 판매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또한 구매한 고객이 리뷰를 달면 답글을 등록해야 합니다. 그리고 잠재고객이나 신규고객들에게 주목할만한 이벤트나 재구매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어 단골고객으로 만드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재고관리
재고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위탁이나 사입은 큰 문제없겠지만 그래도 재고는 생깁니다. 반품이나 교환 같은 경우에는 공장이나 도매에서 안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할인 등을 통해 빠르게 재고를 소진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 재고를 보관 시에는 상품의 변질이 생기므로 지속적으로 창고 환경을 개선해야 합니다.
자금흐름과 세무
사업에 들어간 모든 비용이나 상품판매를 통해 입금된 금액을 기록하여 자금흐름을 살펴봐야 합니다. 자금이 부족하면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부가세신고를 해야 하며 홈택스에서 직접 할 수도 있고 세무사에게 맡길 수도 있습니다. 직접 신고한다면 공제를 받기 위해 매입영수증을 잘 보관해야 합니다.
무한반복
하나의 상품이 끝났다면 다른 상품을 기획하고 소싱합니다.
쉽지 않은 길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필요한 필수과정과 순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복잡하고 정말 많은 일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쉽지는 않은 길인건 분명합니다. 물론 혼자 다 한다면 좋겠지만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주위사람들이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준비가 필요합니다. 과정의 순서를 보고 창업하기 전 내가 모르는 부분에 대해 배우는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누구나 쇼핑몰을 만들 수는 있지만 아무나 쇼핑몰로 돈을 벌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쇼핑몰로 시작한 업체의 폐업률은 매년 높아지고 있습니다. 철저한 준비와 배움을 통해 하나하나씩 하나 보면 레드오션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쇼핑몰 창업을 위한 과정과 순서를 나열하느라 자세한 부분은 빠져있습니다. 앞으로 창업준비 카테고리를 통해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필요한 프로그램이나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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