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시장을 선점하거나 틈새시장을 점유하는 시장점유마케팅 중 하나인 STP전략에 대해 알아봅니다.
STP분석을 하는 이유
STP전략이란 수요자 집단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시장에서 목표시장이나 표적시장을 선정하며 자신의 상품이 다른 경쟁업자와의 특화된 차별화를 시도하는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입니다. 현재도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STP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시장에 분산되어 있기보다는 한곳에 집중했을 때 효과가 더 크고 STP분석을 통해 목표시장 내에서 내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성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본금이 한정적이거나 제품을 선호하는 특정 고객층이 있는 경우에 좋은 전략입니다.
STP모델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수요자 집단을 성별, 지역, 연령, 소득 수준, 소비성향, 가치관 등 다양한 기준에 의해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 세분화된 시장을 대상으로 상품의 판매지향점을 분명히 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즉, 고객행동변수 및 고객특성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어서 몇 개의 세분화 시장으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시장조사를 하여 자사 상품의 수요와 트렌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목표시장 설정 (Target)
세분화된 수요자 집단에서 경쟁상황과 자신의 능력을 고려하여 가장 자신 있는 수요자 집단을 찾아내는 전략을 말합니다. 다음에 주요 고객층과 잠재고개층을 나누어 주요 고객에게 집중하고 잠재고객을 위한 대비 전략을 세웁니다. 또한 마케팅 비용이나 수익증대 폭, 시장의 성장가능성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포지셔닝 (Positioning)
동일한 표적시장을 가지는 다양한 공급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의 상품을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전략입니다. 즉, 자신의 상품을 차별화시켜 강점을 개발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무리하며
STP전략은 장기적인 개념으로 이렇게 STP전략을 이용해 과정을 하나하나씩 만들다 보면 제품과 서비스의 특장점과 포인트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이 가능해집니다. 그 속에서 정체성과 차별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기초이자 창업할 때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으로써 어렵게 생각하기보다는 내가 가진 아이디어와 장점을 가진 상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전략을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창업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3C분석과 SWOT 마케팅 전략 (0) | 2023.04.03 |
---|---|
마케팅 4P MIX 전략 (0) | 2023.03.27 |
단골손님을 잡아라 고객과의 관계를 관리하는 마케팅 (0) | 2023.03.16 |
무조건 노출시키는 마케팅 홍보 전략 (0) | 2023.03.14 |
착한 마케팅 그리고 ESG경영 (0) | 2023.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