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마케팅

마케팅 4P MIX 전략

차차올라 2023. 3. 27.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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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하기 전에 다양한 전략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기초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할 마케팅 믹스 4P에 대해 알아봅니다.

 

마케팅 믹스

마케팅믹스는 기업이 제품이나 마케팅 프로세스를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홍보(Promotion)를 구성하고 각 부분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차별화하는 전략입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시장의 특성을 분석하고 SPT전략을 세운 후에 마케팅 믹스로 전체적으로 균형 있게 전략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마케팅4P믹스-전략
Marketing Mix

 

4P

Product (제품)

제품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과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품의 차별화된 특징, 고객의 구매포인트뿐만 아니라 디자인, 포장, 배송방법, A/S, 교환 및 반품 등 제품의 모든 영역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때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생각하기도 하고 기존의 제품을 변경하여 사용할 것인지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Price (가격)

가격은 제품의 실제가치뿐 아니라 부가가치를 더한 판매가격으로 고객이 지불하는 금액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브랜드 가치가 높은 경우에는 고가전략으로 박리다매로 이익을 적게 보더라도 많이 판매하는 저가전략이 있습니다. 또한 초기에 높은 가격을 책정하다 점차 가격을 낮추는 초기고가전략(스키밍전략)이 있으며 시장점유율을 높이고자 초기에 가격을 가능한 한 낮게 책정하다가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면 점차 가격을 높이는 초기저가전략(시장침투가격전략)도 있습니다. 원가계산과 시장에 나와있는 경쟁제품을 고려하여야 하며 가격 결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Place (유통경로)

유통경로는 제품을 어디에서 판매할지 고민하는 과정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한다던지 온라인으로 판매할 것인지 아니면 온라인에서도 자사몰에서 팔 것인지 플랫폼에 입점하여 팔 것인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상품군에 따라서는 백화점, 대형마트, 창고형 할인점, 편의점 등 납품이 가능한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유통채널이 많을수록 상품이 노출되고 판매기회가 많아지지만 그 과정 속에서 세밀한 부분의 관리가 필요하고 준비해야 할 것들도 다르므로 급격하게 늘리는 것보단 점차적으로 확대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그리고 판매하는 장소에 따라 브랜드와 제품콘셉트도 달라질 수 있어서 제품과 가격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Promotion (홍보)

프로모션은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작업입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구매 시 샘플을 증정하거나 가격을 일정기간 할인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적립, 선물증정 등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다른 비슷한 제품보다 우리 회사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매욕구를 자극해야 합니다. 이러한 행사를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SNS마케팅을 하거나 팸플릿을 제작하여 배포하는 등 상황에 맞는 홍보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마무리

마케팅 4P 믹스는 창업을 한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전략입니다. 마케팅 믹스를 알지 못한다 하더라도 보통 창업하기 전에 어떤 제품을 팔까, 얼마에 팔까, 어디서 팔까,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알릴까를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됩니다. 회사운영에 필요한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시작하기 전 한 번은 작성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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