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마케팅

소비자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마케팅 종류와 성공사례

차차올라 2023. 3. 8.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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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들은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을 느껴야 구매를 합니다. 이러한 오감을 사용한 마케팅 전략과 사례를 살펴보고 벤치마킹을 시도해 봅니다.

 

다섯 가지 감각

사람들은 감각으로 상황을 기억합니다. 눈으로 색깔과 모양을, 몸으로는 촉감을, 귀로는 소리, 코로는 향, 입으론 맛을 느끼는데 이를 다섯 가지 감각, 오감이라고 합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볼 때에도 소비자들은 오감으로 느낀 감각으로 브랜드와 그 제품을 기억합니다. 그래서 고객들에게 오감을 체험하고 느끼게 함으로써 우리의 상품을 구매 및 재구매를 할 것이며 만족스러운 경우에는 주위에 지인들에게 추천을 할 것입니다. 즉, 소비자는 행동할 것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오감을 느끼게 하는 마케팅 종류를 알아보고 성공했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오감-그림-마케팅
오감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

 

오감마케팅 6가지

 

감성마케팅

향기, 맛, 기분, 정서, 음악, 색깔, 디자인, 이미지 등 소비자의 좋아하는 감성을 자극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오리온 초코파이 정은 일상에서 흔히 나누어 먹을 수 있는 비교적 평범항 간식이지만 자신의 마음을 타인에게 전할 수 있는 마음을 전하는 과자 정 캠페인으로 국민간식이 되었습니다.

 

체험마케팅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스타벅스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 매장을 개설하고 집과 다른 이국적 분위기, 친절한 서비스, 커피와 어울리는 재즈음악, 커피뿐 아니라 베이커리 제품들, 다양한 굿즈상품 등 편안한 제3의 장소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매장 방문만으로도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체험마케팅에 정말 좋은 성공사례인 거 같습니다.

 

향기마케팅

특별한 향기가 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시키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화장품 및 욕실브랜드 러시(LUSH)는 제품들이 거의 포장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진열되어 있어 소비자들은 비누를 만져보고 향을 맡아보고 화장품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러시매장에서 풍기는 향에 이끌려 매장을 방문하고 제품을 체험하는 과정에서 만족도가 높아지고 구매욕구도 높아집니다. 효과적인 향기마케팅 사례인 거 같습니다.

 

컬러마케팅

색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오뚜기는 밝고 온화한 느낌을 주는 노란색과 강렬한 에너지를 지닌 빨간색을 모든 제품 패키지에 입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상품정보를 쉽게 전하고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성공적인 컬러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누드마케팅

투명한 소재를 이용하여 제품 내부를 보여주어 소비자에게 호기심과 신뢰를 높이는 전략입니다.

소비자들은 외식할 때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있습니다. 가려진 주방은 깨끗하게 운영하는지 음식 할 때 이물질이 들어가는 건 아닌지 의구심이 들 때가 있습니다. 외식업계에서는 원재료 정보공개는 물론이고 조리과정까지 모두 보여주면 고객들은 안심하고 먹을 수 있으며 또한 그 식당에 대한 신뢰를 가질 것입니다.

 

프리마케팅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1998년 미국에서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하거나 광고를 보는 대가로 새 컴퓨터를 제공하는 마케팅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1 행사제품이나 인스타그램 팔로우나 홈페이지 가입하면 무료제품제공도 프리마케팅 기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감을 동시에  자극해야 한다.

고객들에게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을 느끼게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한 가지 감각으로만 만족하지 않습니다. 종합적으로 감각을 자극해야 만족감을 느끼며 지갑을 엽니다. 하지만 이를 행하는 것은 쉽지 않고 고도의 전략이 필요하지만 마케팅 종류를 살펴보고 성공사례를 알아보면 새로운 아디디어가 나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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