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한다면 택배업무는 필수입니다.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면 가장 좋습니다. 자동주문수집과 택배예약을 한곳에서 할 수 있는 파스토셀프에 대해 알아봅니다.
택배의 중요성
온라인 창업을 준비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택배사 선택하는 것입니다. 택배사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첫 번째로 가격입니다. 온라인상에서는 각 경쟁사들이 불가능해 보일 정도로 싼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원가를 낮출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택배비입니다. 택배사들은 보낼 물량이 많을수록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주문이 많이 오지는 않습니다. 지금 당장 비산 가격에 계약하고 나중에 주문량이 많아지면 그때 좋아지겠지라는 생각 하면 결국 원가계산할 때 비싼 가격에 하다 보니 경쟁사들에 비해 판매가가 높아지고 마진은 줄어드는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두 번째는 택배를 전달할 때입니다. 저는 이 부분이 가장 힘들고 어려웠던 거 같습니다. 계약을 하게 되면 택배기사님이 방문하게 됩니다. 하지만 방문시간이 일정하지 않아 오실 때까지 꼼짝없이 사무실에 대기하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냥 사무실 앞에 두고 외출해야지 생각했지만 그 사이에 분실이 걱정되었습니다. 직접 택배영업소에 맡기려고도 했지만 그것 또한 매일 왔다 갔다 하는 번거로움과 주문이 몰릴 경우에 많은 상자를 들고 가야 하는 수고로움이 불편했던 거 같습니다. 세 번째는 택배사의 안정성입니다. 요즘에는 그런 일들이 별로 없는 것 같지만 택배사의 갑작스러운 파업 때문에 제가 보낸 택배들이 창고에 묶여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언제 도착하냐는 고객들의 항의 톡과 전화를 처리하느라 진을 뺀 적이 있었습니다. 온라인에서 판매한다는 것은 곧 택배를 보내겠다는 뜻입니다. 그만큼 중요한 업무 중에 하나이며 혹시 나랑 맞지 않는다면 큰 스트레스와 시간낭비를 겪게 될 것입니다.
파스토셀프
파스토셀프는 집에서도, 1인 기업도 주문 및 재고관리와 택배발송이 가능한 무료설루션입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스토어를 파스토셀프에 연동하면 자동으로 주문, 교환, 반품이 수집됩니다. 포장한 후 파스토셀프를 통해 방문할 수 있는 편의점 택배나 기사님이 픽업하는 방문택배를 선택하여 클릭만으로 택배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송장을 출력하게 되면 자동으로 스마트스토어에 송장번호가 전송되어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때 방문택배일 경우에는 1건이라도 상관없으며 편의점택배는 GS25, CU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파스토셀프 내에서 재고관리를 할 수 있어서 정확한 실 재고를 알 수 있습니다. 편의점택배비는 무게에 따라 다르고 최저가는 2,890원이며 방문택배비는 월 건수에 따라 다르며 최저가는 3,200원입니다. 이 모든 서비스가 무료이고 현재 4만 명 이상의 회원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별한 계약 없이 이용할 수 있어서 창업을 준비하신다면 비용과 시간을 줄여주는 괜찮은 서비스인 거 같습니다.
더 나아질 서비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일단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아임웹에서만 연동이 가능합니다. 만약 카카오톡 스토어에서 주문을 받는다면 클릭만으로는 일처리가 힘들며 재고관도 따로 일일이 관리해줘야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쇼핑몰 연동을 준비 중이라니 기대가 되는 측면입니다. 또한 파스토셀프 애플리케이션을 제작 중이라고 합니다. 그러면 핸드폰으로도 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파스토셀프는 온라인 판매자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안정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꾸준한 업데이트로 인한 서비스 확대, 지속적인 무료설루션이 된다면 초기 셀러에게는 분명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창업 > 온라인 판매 플랫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판매자 입점 시 매출 높이는 3가진 상품등록 전략 (2) | 2023.04.07 |
---|---|
카카오톡 선물하기 입점 방법과 주의사항 (0) | 2023.03.30 |
쿠팡 로켓그로스와 수수료 안내 (0) | 2023.03.29 |
네이버 쇼핑윈도 입점조건 및 방법 (0) | 2023.03.21 |
스마트스토어 창업 및 입점 전 반드시 알아야 할 판매전략 (0) | 2023.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