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판매자가 쿠팡윙에서 상품등록 시 고려해야 할 3가지를 자세히 알아보고 적용하여 판매증진을 시키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쿠팡 마켓플레이스
쿠팡에서 판매한 지도 지금 생각해 보면 꽤 오래된 거 같습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쿠팡은 소셜커머스로 분류되어 위메프, 티몬 등과 경쟁하고 있었고 오픈마켓으로 전환한다는 뉴스를 보고 판매자 센터인 쿠팡윙에 접속하여 가입했었습니다. 그때는 쿠팡 카테고리 내 상품개수가 적어서 옵션만으로도 상품으로 분류가 될 때였습니다. 예를 들면 티셔츠를 S, M, L 옵션으로 했다면 쿠팡 내 상품목록에 티셔츠 S, 티셔츠 M, 티셔츠 L로 상품이 보였습니다. 지금은 상품이 많아서인지 안 그런 거 같습니다. 쿠팡에 상품등록을 해두면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주문이 잘 온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마케팅이나 광고를 하지 않아도 주문이 기대이상으로 왔습니다. 또한 상품등록이 간편합니다. 처음 쿠팡윙을 접해본 판매자라도 간편하고 알기 편한 인터페이스 덕분에 익히기가 쉽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컸기 때문에 꾸준히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쿠팡이 로켓배송을 만들더니 빠른 배송을 무기로 점점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이제는 가만히 있으면 주문이 안 오는 걸 깨달았습니다. 각각 플랫폼마다 판매자들에게 원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쿠팡도 일반 판매자에게 요구하는 것이 있습니다. 복잡하지만 간단하게 해결될 수 있었던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매출 올라가는 3가지 전략
배송
쿠팡은 소비자중심의 마켓입니다. 항상 빠른 배송, 최저가, 쉬운 교환 및 반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었습니다. 여기에 모든 답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빠른 배송입니다. 쿠팡의 로켓배송은 쿠팡이 상품을 직매입하여 창고에 보관한 후 주문이 오면 직접 운영하는 쿠팡친구와 쿠팡플렉스를 통해 상품을 배달하였습니다. 지금은 일반 판매자도 가능한 로켓그로스도 있지만 그렇기 때문에 상품을 당일에 소비자들에게 배송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시간과 돈을 썼습니다. 쿠팡은 일반 판매자들에게도 빠른 배송을 원합니다. 로켓배송만큼은 아니지만 주문 확인하자마자 상품을 보내길 원합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가장 열광했던 묻지도 따지지도 않는 무료교환 및 반품 정책을 일반 판매자들이 하기를 바라는 것 같습니다. 교환이나 반품과정에서 상품이 훼손되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쿠팡에서는 소비자들에게는 환불을 판매자들에게는 보상을 해주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손해를 보면서도 소비자의 신뢰를 우선시하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당일출고, 무료배송, 무료반품을 상품등록 시 설정을 해야지만 노출의 기회가 많아지고 매출로 이어질 수 있게 시스템이 되어있습니다.
가격
상품을 쿠팡에 등록하면 아이템위너가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템위너란 동일한 상품을 파는 판매자가 여러 명 있을 때 가장 고객 경험이 좋은 상품으로 상품페이지에 대표상품으로 노출되는 시스템입니다. 빠른 배송, 고객응대, 가격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아이템위너가 결정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가격입니다. 타판매자보다 조금이라도 저렴해야 아이템위너가 되기 때문에 항상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면 자동가격조정기능이라도 설정해야 합니다. 자동가격조정은 변하는 판매조건을 분석해 판매자가 지정한 가격 범위 내에서 아이템위너 가능성이 높은 가장 높은 가격을 실시간으로 조정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최저가와 최고가를 설정하면 알아서 아이템위너가 될 수 있게 자동으로 가격을 조정한다는 것입니다.
검색어
쿠팡의 차별된 점 중에 하나는 검색어태그를 20개 작성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검색필터가 있어서 기본적인 키워드는 넣을 수 있습니다. 보통 소비자는 검색을 통해 상품을 검색하므로 검색어 키워드가 판매자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반지를 상품등록하려고 한다면 반지의 재질, 특징을 검색어로 넣지만 기념일, 선물 등 추가 키워드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키워드를 많이 넣으면 넣을수록 판매에 유리한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10개만 넣을 수 있지만 쿠팡은 20개로 다양한 키워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로켓배송이 가능한 쿠팡그로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쿠팡에서 판매하고 싶다면 배송, 가격, 키워드를 잘 설정한다면 기본적으로 주문과 동시에 매출이 늘어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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